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ASIA PACIFIC SATELLITE INC
우주와 인간을 향한 끝없는 도전, AP위성

보도자료

[보도자료] AP위성, 누리호 ‘실제 위성’ 싣고 쏜다. 준비 ‘착착’

관리자 2022-04-26 조회수 3,041








AP위성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지난 2017년에 한국형발사체 '성능검증위성' 개발 계약을 체결했고, 

위성의 조립 및 지상국 구축을 작년에 완료했다. 성능검증위성은 AP위성이 누리호의 발사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개발한 위성이다. 


4월 22일 KBS에서 한국형발사체(누리호) 성능검증위성 비행모델 관련 된 인터뷰를 진행했다.





누리호 2차 발사에 실릴 최초의 위성이며, 성능검증위성은 약 180kg 급 기술 실험위성이다.


성능검증위성 발사의 첫 번째 목표는 "한국형 발사체가 우주 공간상에서 얼마나 정확하게 위성체를 분리해 줄 수 있는가"를 검증하는 것이다.

두 번째는 국내 대학에서 2년 동안 개발한 4기의 큐브위성을 탑재하여 궤도 운용 중에 분리하는 임무를 수행하며,

세 번째는 우주핵심 기술 및 우주탐사 선도기술을 위해 검증용 탑재체인(자세제어 구동기, S-band 안테나, 발열 전지)를 탑재하여 우주환경에서 운용성을 확인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다.


이번에 확보된 위성플랫폼 기술을 활용하여, 국내외 소형 군집위성 및 다양한 우주탐사용 위성개발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며,

우리 위성을 우리 발사체로 우리땅에서 쏜다는 자긍심을 갖고 우주강국으로 발전했으면 한다고 한상현/AP위성 연구실장은 전했다.



<KBS보도자료 ‘실제 위성’ 싣고 쏜다…준비 ‘착착’>